학습안내
안내사항
- 사서교육사이트는 반응형 웹사이트로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동일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교육신청 및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메뉴에서 원하시는 항목을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집합교육 학습안내
학습내용
집합교육
집합과정/혼합과정이란?
- 집합과정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사서교육 학습과정
- 혼합과정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함께 진행하는 사서교육 학습과정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세요.
교육절차
1
교육훈련
계획수립
계획수립
당해연도 12월 초
2
교육과정별 교육
대상자 선발안내 공문 발송
대상자 선발안내 공문 발송
(2~11월)
3
과정별 교육대상자
신청 및 선발
신청 및 선발
(2~11월)
4
등록 및 입교
교육 안내사항
-
교육과정별 교육대상자 선발 요청(국립중앙도서관, 매월)
- 교육과정별 ‘교육대상자 선발안내 공문’ 발송
- 교육과정, 교육대상, 기간, 교육비, 접수기한 등 안내
-
교육대상자 선정(각 기관, 매월)
- 사서교육사이트(교육신청>집합교육>’해당교육’ 상세보기>교육신청)를 통한 교육대상자 직접 신청
-
교육생 확정명단 통보(국립중앙도서관, 입교 3주 전)
- 교육생 선발은 선착순 교육생 선발을 원칙으로, 정원 초과 시 내부 기준에 따라 선발
- 입교 3주 전 ‘교육생 확정명단’ 해당 기관 통보 및 사서교육사이트 공지사항 게시
- 등록 일시 및 장소, 교육비 납입 방법 등 안내
수강승인/수강취소
-
수강승인 (국립중앙도서관)
- 확정명단 대상자는 입교 2주 전까지 "사서교육사이트 > 교육신청 > 집합교육"에서 해당 과정 신청
- 신청자 중 배정기관 등 확인 후 담당자 승인
- 수강승인 후 교육생 명단은 별도 통보 및 사이트에 게시하지 않음
-
수강취소 (교육생)
- 사서교육사이트 로그인 후 "나의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 에서 신청내역 확인 후 입교 1주일 전까지 수강 취소 가능
등록 및 입교
-
교육비 납부방법
- 교육비 1일 30,000원(식비, 숙박비 제외)
- 입금방법 : 계좌입금(입금코드번호+교육대상자명)
- 입금계좌 : 우리은행 1005-102-661692(예금주 : 국립중앙도서관)
- 납부마감 : 교육시작 전일까지 교육비 납입
나의 수강현황
- "나의 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에서 상세한 수강진행상황을 확인 가능


교육이수
-
이수조건
- 근태평가 100%(일부 과정 제외) 60점 이상 수료
-
이수처리
- 교육종료 후 1주일 이내 수료 처리
수료증 및 영수증 출력
- 과정별 수료 기준에 따라 담당자 수료 처리 후, "나의 강의실 > 수료증/영수증 출력"에서 수료증 출력 가능
- 교육비 납부 이후 "나의 강의실 > 수료증/영수증 출력"에서 영수증 출력 가능

이러닝 학습안내
학습내용
이러닝
정규과정/기획과정이란?
- 정규과정 연간계획에 의하여 학습 가능한 온라인 학습과정
- 기획과정 교육대상과 기관의 요청에 따라 사서교육 담당자가 기획한 온라인 학습과정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세요.
교육절차
1
교육검색
2
교육신청
3
교육수강
4
교육이수
교육 안내사항
-
유의사항
- 교육생의 스마트기기 및 PC에서 신청
- 교육인원(정원)에 따라 선착순 신청, 최대 3개 과정 동시 신청 가능
- 기수료 과정도 재신청 가능
수강승인/수강취소
-
수강승인 (국립중앙도서관)
- 담당자 승인 없이 교육신청과 동시에 수강 가능
-
수강취소 (교육생)
- 사서교육사이트 로그인 후 "나의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 에서 신청내역 확인 후 수강 취소 가능
학습하기
- "마이페이지 > 나의강의실 > 교육중과정"에서 수강 신청한 과정 확인
- "강의실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 후 학습창을 통해 학습
- 교육기간 중에는 언제든지(24시간) 학습 가능

나의 수강현황
- "나의 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에서 상세한 수강진행상황을 확인 가능

교육이수
-
이수조건
- 학습진도율 100% 이수 시 수료(일부 과정 제외)
-
이수처리
- 학습진도율 100% 이수 시 자동 수료 처리
수료증 출력
- 과정별 수료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처리되며, [나의 강의실] [수료증/영수증 출력]에서 수료증 출력 가능

마이크로러닝 학습안내
학습내용
마이크로러닝
마이크로러닝이란?
학습자의 높은 집중도와 학습효과 유도를 위해 제공하는 짧고 간결한 교육콘텐츠로
매월 수강한 시간을 합산하여 수료 처리
매월 수강한 시간을 합산하여 수료 처리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세요.
교육절차
1
교육검색
2
교육신청
3
교육수강
4
월별 교육시간 합산
교육 안내사항
-
교육기간
- 2월~12월
-
교육시간
- 월별 학습완료 누계시간, 최대 4시간까지 인정
-
과정별 학습시간
- 각 과정별 학습시간이 누적되며, 해당 콘텐츠를 학습 완료하지 않은 경우 학습시간이 누적되지 않음
학습하기
- "교육신청 > 이러닝"에서 마이크로러닝 교육 확인 후 학습 진행
- "나의 강의실 > 마이크로러닝"에서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습하기] 버튼 클릭 후 학습 가능


나의 수강현황
- "나의 강의실 > 마이크로러닝"에서 학습진행상황 및 월별 학습시간 확인 가능

학습내역/수료증 출력
- 매월 학습내역 및 수료증 출력 가능
- 학습내역에는 수강 과정명 및 학습시간 기재

Copyright ⓒ 국립중앙도서관 All rights reserved.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약관
-
제 1 조 (목적)이 약관은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인재개발과(이하 ‘도서관인재개발과’라 한다)에서 운영하는 사서교육사이트의 인터넷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 이용과 관련하여 도서관인재개발과와 이용자와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제 2조 (정의)① ‘사서교육사이트’란 교육운영을 목적으로 집합교육/온라인교육을 관리하기 위한 컴퓨터시스템을 말합니다.② ‘이용자’란 ‘사서교육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사서교육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③ ‘회원’이라 함은 ‘사서교육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사서교육사이트’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사서교육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사서교육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
제 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이 약관의 내용과 기관명, 전화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서교육사이트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③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을 따릅니다.
-
제 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집합교육 및 온라인교육의 운영 및 서비스 업무를 수행합니다.② ‘사서교육사이트’의 서비스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무정지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③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필요시 온라인교육용 콘텐츠를 변경하거가 신규 개발 할 수 있습니다.
-
제 5조 (서비스의 중단)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컴퓨터 등 전기 및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하거나 자연재해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국가비상사태, 서비스이용자의 폭주 등 정상적 서비스가 어려운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②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이 변경된 경우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서비스를 중단 할 수 있습니다.
-
제 6조 (회원가입)① 이용자는 ‘도서관인재개발과’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2. 제7조2항에 의거 회원자격이 상실되었으며, 제7조4항에서 명시한 기간이 도래되지 않은 경우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도서관인재개발과’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③ 회원가입의 성립시기는 ‘도서관인재개발과’의 승인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④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원정보를 변경하여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제 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① 회원은 ‘도서관인재개발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자격을 제한, 정지 및 상실시킬 수 있고 발생한 결과에 따라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2. 다른 사람의 ‘사서교육사이트’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한 경우3. ‘사서교육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경우4. ‘사서교육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불법, 음란행위를 하는 경우5. 기타 ‘사서교육사이트’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③ 회원탈퇴 또는 회원자격상실인 경우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다만, 교육수료 이력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에 따라 교육수료이력은 별도 보관합니다.④ 회원자격이 상실된 경우 상실된 이용자가 재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원정보를 별도 보관합니다.
-
제 8조 (회원에 대한 통지)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도서관인재개발과’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동전화 및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
제 9조 (개인정보보호)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1. 이름2. 생년월일3. 성별4. 아이디5. 비밀번호6. 직장전화번호7. 휴대폰8. 이메일9. 소속기관명10. 근무처11. 직군12. 직무13. 소지자격증14. 최초임용일② ‘도서관인재개발과’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③ 수집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1. 교육수료통보를 위하여 타 기관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공문을 송부하는 경우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3. 법령 또는 약관의 위반을 포함하여 부정행위 확인 등의 정보보호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4.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④ ‘도서관인재개발과’가 제1항과 제2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 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도서관인재개발과’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⑥ ‘도서관인재개발과’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
제 10조 (‘도서관인재개발과’의 의무)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③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
제 11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① 제9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도서관인재개발과’에 통보하고 ‘도서관인재개발과’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
제 12조 (이용자의 의무)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2. 타인의 정보 도용3. ‘사서교육사이트’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도용4. ‘도서관인재개발과’ 또는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5. ‘도서관인재개발과’ 또는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7. ‘사서교육사이트’의 프로그램 오류를 악용하는 행위
-
제 13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① ‘도서관인재개발과’가 작성하고 서비스하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식재산권은 ‘도서관인재개발과’에 귀속합니다.② 이용자는 ‘사서교육사이트’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도서관인재개발과’에게 지식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도서관인재개발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제 14조 (분쟁해결)‘도서관인재개발과’는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무료인 동안의 분쟁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부칙(시행일) 본 약관은 2021년 9월 24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