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안내
안내사항
- 사서교육사이트는 반응형 웹사이트로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동일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교육신청 및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메뉴에서 원하시는 항목을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집합교육 학습안내
학습내용
집합교육
집합과정/혼합과정이란?
- 집합과정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사서교육 학습과정
- 혼합과정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함께 진행하는 사서교육 학습과정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세요.
교육절차
1
교육훈련
계획수립
계획수립
당해연도 12월 초
2
교육과정별 교육
대상자 선발안내 공문 발송
대상자 선발안내 공문 발송
(2~11월)
3
과정별 교육대상자
신청 및 선발
신청 및 선발
(2~11월)
4
등록 및 입교
교육 안내사항
-
교육과정별 교육대상자 선발 요청(국립중앙도서관, 매월)
- 교육과정별 ‘교육대상자 선발안내 공문’ 발송
- 교육과정, 교육대상, 기간, 교육비, 접수기한 등 안내
-
교육대상자 선정(각 기관, 매월)
- 사서교육사이트(교육신청>집합교육>’해당교육’ 상세보기>교육신청)를 통한 교육대상자 직접 신청
-
교육생 확정명단 통보(국립중앙도서관, 입교 3주 전)
- 교육생 선발은 선착순 교육생 선발을 원칙으로, 정원 초과 시 내부 기준에 따라 선발
- 입교 3주 전 ‘교육생 확정명단’ 해당 기관 통보 및 사서교육사이트 공지사항 게시
- 등록 일시 및 장소, 교육비 납입 방법 등 안내
수강승인/수강취소
-
수강승인 (국립중앙도서관)
- 확정명단 대상자는 입교 2주 전까지 "사서교육사이트 > 교육신청 > 집합교육"에서 해당 과정 신청
- 신청자 중 배정기관 등 확인 후 담당자 승인
- 수강승인 후 교육생 명단은 별도 통보 및 사이트에 게시하지 않음
-
수강취소 (교육생)
- 사서교육사이트 로그인 후 "나의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 에서 신청내역 확인 후 입교 1주일 전까지 수강 취소 가능
등록 및 입교
-
교육비 납부방법
- 교육비 1일 30,000원(식비, 숙박비 제외)
- 입금방법 : 계좌입금(입금코드번호+교육대상자명)
- 입금계좌 : 우리은행 1005-102-661692(예금주 : 국립중앙도서관)
- 납부마감 : 교육시작 전일까지 교육비 납입
나의 수강현황
- "나의 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에서 상세한 수강진행상황을 확인 가능
교육이수
-
이수조건
- 근태평가 100%(일부 과정 제외) 60점 이상 수료
-
이수처리
- 교육종료 후 1주일 이내 수료 처리
수료증 및 영수증 출력
- 과정별 수료 기준에 따라 담당자 수료 처리 후, "나의 강의실 > 수료증/영수증 출력"에서 수료증 출력 가능
- 교육비 납부 이후 "나의 강의실 > 수료증/영수증 출력"에서 영수증 출력 가능
이러닝 학습안내
학습내용
이러닝
정규과정/기획과정이란?
- 정규과정 연간계획에 의하여 학습 가능한 온라인 학습과정
- 기획과정 교육대상과 기관의 요청에 따라 사서교육 담당자가 기획한 온라인 학습과정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세요.
교육절차
1
교육검색
2
교육신청
3
교육수강
4
교육이수
교육 안내사항
-
유의사항
- 교육생의 스마트기기 및 PC에서 신청
- 교육인원(정원)에 따라 선착순 신청, 최대 3개 과정 동시 신청 가능
- 기수료 과정도 재신청 가능
수강승인/수강취소
-
수강승인 (국립중앙도서관)
- 담당자 승인 없이 교육신청과 동시에 수강 가능
-
수강취소 (교육생)
- 사서교육사이트 로그인 후 "나의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 에서 신청내역 확인 후 수강 취소 가능
학습하기
- "마이페이지 > 나의강의실 > 교육중과정"에서 수강 신청한 과정 확인
- "강의실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 후 학습창을 통해 학습
- 교육기간 중에는 언제든지(24시간) 학습 가능
나의 수강현황
- "나의 강의실 > 나의 수강현황"에서 상세한 수강진행상황을 확인 가능
교육이수
-
이수조건
- 학습진도율 100% 이수 시 수료(일부 과정 제외)
-
이수처리
- 학습진도율 100% 이수 시 자동 수료 처리
수료증 출력
- 과정별 수료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처리되며, [나의 강의실] [수료증/영수증 출력]에서 수료증 출력 가능
마이크로러닝 학습안내
학습내용
마이크로러닝
마이크로러닝이란?
학습자의 높은 집중도와 학습효과 유도를 위해 제공하는 짧고 간결한 교육콘텐츠로
매월 수강한 시간을 합산하여 수료 처리
매월 수강한 시간을 합산하여 수료 처리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세요.
교육절차
1
교육검색
2
교육신청
3
교육수강
4
월별 교육시간 합산
교육 안내사항
-
교육기간
- 1월~12월
-
교육시간
- 월별 학습완료 누계시간, 최대 4시간까지 인정
-
과정별 학습시간
- 각 과정별 학습시간이 누적되며, 해당 콘텐츠를 학습 완료하지 않은 경우 학습시간이 누적되지 않음
학습하기
- "교육신청 > 이러닝"에서 마이크로러닝 교육 확인 후 학습 진행
- "나의 강의실 > 마이크로러닝"에서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습하기] 버튼 클릭 후 학습 가능
나의 수강현황
- "나의 강의실 > 마이크로러닝"에서 학습진행상황 및 월별 학습시간 확인 가능
학습내역/수료증 출력
- 매월 학습내역 및 수료증 출력 가능
- 학습내역에는 수강 과정명 및 학습시간 기재
Copyright ⓒ 국립중앙도서관 All rights reserved.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약관
-
제 1 조 (목적)본 약관은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인재개발과(이하 ‘도서관인재개발과’)에서 운영하는 사서교육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도서관인재개발과와 이용자와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 및 기타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제 2조 (정의)① ‘사서교육홈페이지’란 교육운영을 목적으로 집합교육 및 온라인교육 등을 관리하기 위한 홈페이지를 말합니다.② ‘서비스’라 함은 수강 신청부터 수료증 발급까지 사서 연수와 관련한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③ ‘회원’이라 함은 사서교육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동의하고,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사서교육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④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⑤ ‘비밀번호’라 함은 아이디(ID)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한 고유의 문자와 숫자와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제 3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① 본 약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시되고,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도서관인재개발과는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됨으로써 효력이 발휘됩니다.② 회원은 정기적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도서관인재개발과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③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을 따릅니다.
-
제 4 조 (이용계약의 성립)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의 본 이용약관에 동의와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 도서관인재개발과의 회원 승인으로 성립됩니다.②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는 이용 신청 당시 홈페이지의 ‘동의함’ 버튼을 누름으로써 의사 표시를 합니다.
-
제 5 조 (회원가입 신청)사서교육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도서관인재개발과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회원가입 페이지에 해당 내용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회원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제 6 조 (회원가입 승낙 및 취소)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이용자가 필수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회원가입을 신청한 경우 가입을 승낙합니다. 다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1. 사서교육훈련 운영규정 제4조에 따른 교육훈련 대상자가 아닌 경우2.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였을 경우3. 기타 신청한 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낙할 수 없는 경우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1. 시스템 오류, 장비 보수 등 기술상의 장애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2.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3. 기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③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신청에 대한 승낙을 취소하는 경우, 이를 회원가입을 신청한 자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다만, 도서관인재개발과의 귀책사유 없이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제 7 조 (회원정보 변경)①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재한 개인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변경사항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속기관 변경은 도서관인재개발과에 변경 요청하여 승인되어야 수정할 수 있습니다.② 회원이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제 8 조 (회원탈퇴)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 탈퇴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② 회원탈퇴 또는 회원자격상실인 경우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다만, 교육수료 이력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에 따라 교육수료이력은 별도 보관합니다.③ 이용자는 회원 탈퇴 후 언제든지 재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새로운 회원 가입으로 처리되며, 회원 탈퇴 전 정보는 연계되지 않습니다.
-
제 9 조 (회원에 대한 통지)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도서관인재개발과에 제출한 이동전화 및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
제 10 조 (개인정보보호)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정보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보호합니다.② 도서관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1. 회원이 신청한 교육과정의 교육생 확정통보 또는 교육수료 등 행정처리를 위하여 교육생이 속한 기관에 정보를 전송하거나 공문을 송부하는 경우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3. 도용 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4.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
제11조 (‘도서관인재개발과’의 의무)①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② 도서관인재개발과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하여야 합니다.
-
제 12 조 (회원의 의무)①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변경 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본인의 정확한 정보로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이와 관련된 모든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② 회원은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도용하거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③ 회원은 도서관인재개발과 또는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④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⑤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도서관인재개발과에 통지하고 기관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⑥ 제2항의 경우 해당 회원이 도서관인재개발과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기관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도서관인재개발과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제13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① 도서관인재개발과가 작성하고 서비스하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도서관인재개발과에 귀속합니다.② 이용자는 사서교육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도서관인재개발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도서관인재개발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
부칙(2012. 1. 20)본 약관은 2012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2024. 1. 23)본 약관은 2024년 1월 23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