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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교육과정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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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이하 ‘사서교육문화과’라 한다)에서 운영하는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인터넷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 이용과 관련하여 사서교육문화과와 이용자와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1. ① ‘사서교육홈페이지’란 교육운영을 목적으로 집합교육/온라인교육을 관리하기 위한 컴퓨터시스템을 말합니다.
  2. ② ‘이용자’란 ‘사서교육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사서교육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사서교육홈페이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사서교육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사서교육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① ‘사서교육문화과’는 이 약관의 내용과 기관명,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한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② ‘사서교육문화과’는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을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① ‘사서교육문화과’는 집합교육 및 온라인교육의 운영 및 서비스 업무를 수행합니다.
  2. ②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서비스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무정지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3. ③ ‘사서교육문화과’는 필요시 온라인교육용 콘텐츠를 변경하거가 신규 개발 할 수 있습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1. ① ‘사서교육문화과’는 컴퓨터 등 전기 및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하거나 자연재해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국가비상사태, 서비스이용자의 폭주 등 정상적 서비스가 어려운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②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이 변경된 경우 ‘사서교육문화과’는 서비스를 중단 할 수 있습니다.
제6조(회원가입)
  1. ① 이용자는 ‘사서교육문화과’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② ‘사서교육문화과’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2. 제7조2항에 의거 회원자격이 상실되었으며, 제7조4항에서 명시한 기간이 도래되지 않은 경우
    3.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사서교육문화과’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③ 회원가입의 성립시기는 ‘사서교육문화과’의 승인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④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원정보를 변경하여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사서교육문화과’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① 회원은 ‘사서교육문화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사서교육문화과’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사서교육문화과’는 회원자격을 제한, 정지 및 상실시킬 수 있고 발생한 결과에 따라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사서교육문화과’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사서교육홈페이지’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한 경우
    3. 3.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경우
    4. 4.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불법, 음란행위를 하는 경우
    5. 5. 기타 ‘사서교육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③ 회원탈퇴 또는 회원자격상실인 경우 ‘사서교육문화과’는 회원등록을 말소한다. 다만, 교육수료 이력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 및 기관의 훈령·예규 등에 따라 교육수료이력은 별도 보관합니다.
  4. ④ 회원자격이 상실된 경우 상실된 이용자가 재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원정보를 별도 보관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사서교육문화과’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사서교육문화과’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동전화 및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사서교육문화과’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보호)
  1. ① ‘사서교육문화과’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한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1. 성명
    2. 2. 생년월일
    3. 3. 성별
    4. 4. 희망ID
    5. 5. 비밀번호
    6. 6. 직장전화번호
    7. 7. 이동전화번호
    8. 8. 전자우편주소
    9. 9. 소속기관
    10. 10. 근무처
    11. 11. 직군
    12. 12. 담당업무
    13. 13. 소지자격증
    14. 14. 최초임용일
    15. 15. 장애구분
    16. 16. 장애등급
  2. ② ‘사서교육문화과’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서교육문화과’가 진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1. 교육수료통보를 위하여 타 기관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공문을 송부하는 경우
    2.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3.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4. 4.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④ ‘사서교육문화과’가 제1항과 제2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 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사서교육문화과’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
  6. ⑥ ‘사서교육문화과’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제10조(‘사서교육문화과’의 의무)
  1. ① ‘사서교육문화과’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사서교육문화과’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사서교육문화과’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1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9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사서교육문화과’에 통보하고 ‘사서교육문화과’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2조(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사서교육홈페이지’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도용
  4. 4. ‘사서교육문화과’ 또는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5. ‘사서교육문화과’ 또는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7. ‘사서교육홈페이지’의 프로그램 오류를 악용하는 행위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사서교육문화과’가 작성하고 서비스하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사서교육문화과’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사서교육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사서교육문화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사서교육문화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4조(분쟁해결)

‘사서교육문화과’는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무료인 동안의 분쟁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부칙(시행일) 본 약관은 2012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개인정보보호정책
  1. 1.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한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① 성명
    2. ② 생년월일
    3. ③ 성별
    4. ④ 희망ID
    5. ⑤ 비밀번호
    6. ⑥ 직장전화번호
    7. ⑦ 이동전화번호
    8. ⑧ 전자우편주소
    9. ⑨ 소속기관
    10. ⑩ 근무처
    11. ⑪ 직군
    12. ⑫ 담당업무
    13. ⑬ 소지자격증
    14. ⑭ 최초임용일
    15. ⑮ 장애구분 및 장애등급
  2. 2. 개인정보의 수집 방법
    -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3.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 회원관리, 개인 식별, 불량회원, 분쟁조정, 기록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4. 4.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교육수료이력이 없는 경우 회원탈퇴 시까지 이용합니다.
    - 교육수료이력이 있는 경우 교육수료 자료는 영구보존 자료이므로 개인정보는 회원탈퇴 이후에도 계속 보존됩니다.